본문 바로가기

유익정보자료/먹거리정보방

[생 땅콩삶는법] 맛있게 찌는법 - 생땅콩 보관법 고르는법, 껍질 까는 법, 국내산 수입산 비교, 땅콩요리

결혼체크리스트 2021년 최신자료 엑셀파일 ◀ 다운


2022년 9월 축제 일정 전국 129곳 모음 ◀ 더보기
반응형

[생 땅콩삶는법] 찌는법 - 생땅콩 보관법 고르는법, 껍질 까는 법, 국내산 수입산 비교, 땅콩요리

관련내용 : 생땅콩삶는방법 생땅콩삶는법 땅콩삶는방법 생땅콩볶는법 생땅콩삶기 삶은땅콩 땅콩삶기 땅콩 밤삶는법 삶은땅콩 땅콩재배 농장 직거래 땅콩칼로리 땅콩효능 피땅콩 땅콩수확기 햇땅콩 땅콩뽁는법 땅콩재배 땅콩뿌리 땅콩조림 땅콩나무 땅콩삶기 땅콩가격 땅콩껍질 여주땅콩 견과류 






땅속의 무공해 완전 식품
정월 대보름날 이른 아침에 생밤, 잣, 호두, 땅콩 등 견과를 깨물며 그 해의 무사태평과 부스럼이 나지 않도록 축수하는 세시풍속이 있습니다.
땅콩은 좋은 기름이 많고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이 고루 들어있어 건강식으로 손색이 없으며, 땅속에서 꼬투리가 맺고 딱딱한 껍질로 알을 싸고 있어 농약오염도 적은 식품입니다.
볶은땅콩은 특유의 향미가 있어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군것질로 즐기는 기호식품이며, 땅콩버터 역시 별미가 있고 땅콩죽은 기력회복과 젖이 부족한 산모에 좋다.
경상지방에서 애용하는 삶은 풋땅콩은 볶은 땅콩과는 다른 별미가 있으며 속껍질에는 레시틴 등 기능성 물질을 섭취할 수 있어 영양 면에서도 우수하다.
중국의학에서는 땅콩을 장생과(長生果)라 하며, 그 맛은 달고 성질은 평(극성이 아니다)하다고 했다. 폐와 비를 가볍게 하고 폐를 윤활하게 하여 기침을 멎고 가래를 삭이며, 위장과 비장을 건강하게 그리고 피를 양생하여 젖을 잘 나오게 하는 작용이 있다. 빈혈과 각기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비타민 B1, B2, A, C, H, 판토텐산(비타민 B의 복합체), 칼슘, 인, 철 및 땅콩염기, 비트염기 choline (비타민 B의 복합체의 하나)등 여러 가지의 유효성분이 있다.
속껍질에 유용한 성분 많으므로 껍질채 먹으면 몸에 좋고 버려진 껍질로 주위가 지저분하지 않아 좋다. 그러나, 곰팡이가 생긴 땅콩에서는 이플라톡신((Aflatoxin)이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며, 장을 윤활하게 하고 변을 잘 보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설사환자는 많이 먹으면 안 된다. 버터나 땅콩죽은 가정에서 쉽게 조리할 수 있다.

 

 

 

 

 

 

 

 

 

 

 

 

 

 

 

 

 

 

 

 

 

 

 

 

 

 

 

 

 

 

 

 

 

생 땅콩삶는법(찌는법)

생땅콩/껍질땅콩/물땅콩


생땅콩(껍질땅콩/물땅콩)은 알땅콩 맛과는 달리 삶으면 담백하면서 구수한 맛이납니다.
어르신들은 어릴때 시골에서 먹던 맛 추억으로 찾는 분이 많은 것 같아요.

▶수확한지 얼마 안된 생땅콩을 껍질째 깨끗이 씻는다.
냄비에 땅콩을 넣고 땅콩이 물에 잠길 정도로 물을 충분히 붓는다.
굵은 소금을 짜지 않게 조금 뿌려준다.
물이 끊기 시작한 후 30분정도 중불에서 푹 삶은 뒤 불을 끈다.
그런 후 뚜껑을 금방 열지 말고 10분정도 더 덮어 둡니다.
전 압력솥에서 삶을 때는 물이 끓어 추가 잠시 돌아가게 둔 뒤에 불을 끄고 김을 다 빼버린 다음
뜸이 들었다 싶으면 뚜껑을 열어줍니다.
다 삶으진 땅콩은 채반에 바쳐 물기를 빼 줍니다.
 
삶은 땅콩이 아주 별미입니다.
뽁은 땅콩은 목이 메이고 금방 찔리는데 삶은 땅콩은 그렇지 않습니다. 삶은 땅콩 먹다보면 볶은 땅콩은 못먹을 정도로 맛있답니다.

 

Tip
- 삶은 땅콩도 맛있지만 찜솥에 찌면 또 다른 맛이 난답니다.
- 땅콩은 육질이 딱딱하기 때문에 삶거나 찔때 시간을 길게 잡아주어야 합니다.
- 삶은 콩이 지겨우면 땅콩 강정처럼 만들먹으면 맛있습니다. 땅콩 껍질을 벗겨낸다음 후라이팬에 간장 물 설탕 넣고 아주 걸쭉하게 졸여주세요. 그 다음에 땅콩을 넣고 달달 볶아주시면 됩니다. 아이들 간식에도 좋고 맥주 안주에도 좋아요.

- 볶아 먹을 때도 생땅콩 사와서 껍질을 깐 후 약불에 고소한 향이 날때까지 살살 볶아 먹으면 시중에서 사 먹는 것과 비교가 안되게 맛있습니다.

 

삶은 땅콩 보관법
- 몇일 내로 먹을 것은 냉장고에 보관하지만 오래 두고 먹을 때는 냉동실에 얼려 보관한다.
- 냉동실에서 끄내어 살짝 전자렌지 돌려 먹어도 맛있습니다.


땅콩 껍질 쉽께 까는 법(벗기는법)
땅콩에는 뿌리와 이어지는 꽁무니가 있고, 그 반대쪽에는 코가 있습니다. 그 코를 힘을 주어 누르세요.
그러면 더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습니다.


땅콩 고르는 법

좋은 땅콩
★ 피땅콩(밖같껍질채 있는 땅콩)
① 품종 고유의 특성을 갖고 선별, 정선이 양호하며 이물질 혼입이 없고, 부패, 변질, 충해, 파쇄립이 없는 것.
② 표피와 알콩간의 공간이 없이 꽉차 있으며 충실한 것

★ 알땅콩(밖같의 껍질을 깐상태의 땅콩)
① 품종 고유의 특성을 갖고 땅콩 고유의 맛이 높은 것
② 크기와 모양이 균일하고 색택이 깨끗하며 영글어 보이는것
③ 땅콩을 볶을 때에는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 볶은 후에는 잘 벗겨지는 것
④ 알콩 표피가 매끈하고 윤기가 나는 것
⑤ 햇땅콩


나쁜땅콩
★ 피땅콩
① 품종 고유의 특성을 갖고 선별, 정선을 하지 않아 줄기,깍지, 흙 등 이물질이 혼입되고 병반, 곰팡이 등 변질 정도가 외관으로 식별되는 것
② 벌레가 갉은 흔적이 있거나 구멍이 뚫인 것. 또는 껍질이 깨지거나 금이 간 것
③ 알이 덜 여물었거나 공협이 많은 것
④ 껍질의 색택이 암적색을 띤 것

 

★ 알땅콩
① 건조 상태가 불량하여 곰팡이가 있거나 부패, 변질, 변색이 혼입된 것
② 충식 또는 파손된 낱알이 혼입된 것
③ 완전립 비중이 낮고 미숙립이 많은 것

 
땅콩 국내산과 수입산 비교

국내산
(피땅콩)
ㅇ 겉껍질에 흙 등이 묻어 있다
ㅇ 씨방자루가 달려 있는 것이 많다

( 알땅콩)
ㅇ 낱알이 둥근 편이다
ㅇ 껍질이 잘 부서지지 않으며 껍질이 벗겨진 것과
갈라진 것이 적다
ㅇ 껍질 안쪽면이 대부분 흰색을 띤다
ㅇ 맛이 고소하다
ㅇ 씨눈이 검은 낱알이 적다
ㅇ 볶은 땅콩 모서리 부분이 마모된 흔적이 없다


수입산
(피땅콩)
ㅇ 겉껍질이 깨끗하다
ㅇ 씨방자루가 달려 있지 않다
ㅇ 피막이 얇다

 

(알땅콩)
ㅇ 낱알이 길죽한 편이다
ㅇ 껍질이 잘 부서지며 껍질이 벗겨진 것과
갈라진 것이 많다
ㅇ 껍질 안쪽면이 황갈색을 띤 것이 많다
ㅇ 고소한 맛이 적고 묵은 냄새가 난다
ㅇ 씨눈이 검은 낱알이 많다
ㅇ 볶은 땅콩 모서리 부분이 마모된 흔적이 있다.

 

 

땅콩버터 만드는 법
1. 땅콩을 잘 볶아 껍질을 벗긴다. 분쇄기 또는 믹서에 가루를 낸다.
2. 땅콩 2kg에 소금 40g을 넣고 잘 섞는다. 오래 보관하려면 이때 방부제(소르빈산 나트륨0.2g/kg)를 넣으며, 비타민, 무기질 등을 첨가하면 영양도 풍부해 진다.

 

땅콩죽 만드는 법
1. 땅콩 45g을 속껍질 채 잘 씻어 가루를 내어 멥쌀 100g을 넣고 죽을 끓인다.
2. 비위가 약한 사람은 죽을 만들 때 비위를 튼튼히 해주는 산약편(마를 썰어 말린 것) 30g을 넣고, 폐가 허약하여  마른 기침을 하는 사람은 백합편 15g을 넣어 삶으면 그 효과가 이상적으로 된다.
3. 죽이 다되어 갈 때 설탕을 넣고 조금 더 끓이면 된다.


땅콩의 효능

- 땅콩에 가장 많이 들어있는 성분은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많이 먹어도 살이찌지 않으며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혈정콜레스테롤도 높이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관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 깨끗한 혈관을 만들어 줍니다.
- 땅콩은 필수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환자에게 알맞는 식품입니다.
- 땅콩은 비타민 B1, B2, E 등이 풍부하여 강정 스테미너 식품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 머리를 좋게하는 땅콩 고단백,고지방에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고칼로리 식품입니다.
- 세포를 튼튼하게하고 적혈구를 증가시키며 철의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하는 비타민E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 땅콩의 지방질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 혈관 벽을 청소하는 비타민E도 함께 작용하여 동백경화증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 땅콩을 1주일 정도 식초에 담갔다가 매일 먹으면 고혈압에도좋습니다
- 땅콩에는 비타민B와 레시틴,아미노산이 풍부해 머리를 좋아지게 합니다다.
- 또 땅콩의 비타민E나 티록신이 피의 흐름을 좋게 하여 냉증이나 동상을 낫게 합니다.
- 비타민E는 젊게 하는 비타민으로 노화방지의 역활을합니다.

 

 

 

 

 

 

 

땅콩 기본정보 및 섭취정보 

호두와 함께 견과의 대표로 불리는 재료랍니다. 땅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칼로리 : 569kcal (100g)
제철  : 09월 01일 ~ 11월 30일

지역별 : 서양식>브라질
구입요령 : 껍질이 붙어 있는 국산을 구입하고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것은 피한다.
유사재료 : 호두 (호두도 땅콩과 같은 견과류로 불포화지방산이 많고 비타민E가 풍부하여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보관온도 : 10℃~15℃
보관일 : 7일
보관법 : 공기 속에 포함된 습기를 흡수하여 눅눅해 지고 또 공기와 닿으면 산패하기 쉽기때문에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손질법 : 생땅콩의 껍질은 잘 벗겨지지 않는데 미지근한 물에 담가놓으면 껍질이 불어나 잘 벗겨지며 땅콩이 부드러워져 요리하기도 좋다. 단, 너무 오래 담그지 않도록 한다.

섭취방법 : 땅콩은 대부분 볶아진 것을 사서 술안주나 간식으로 먹는데 생땅콩을 사다가 직접 볶아 먹어도 별미다. 또한 땅콩을 갈아서 곱게 가루 내어 죽으로 만들면 소화도 잘되고 고소해 회복기 환자에게 특히 좋다.
테마별 : 안주
섭취대상 : 아동 , 청소년 , 노인 , 수험생 , 임산부
다이어트 : 칼로리가 높아 많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지만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다이어트 시 지방섭취로 좋다.
효능/질병 : 콜레스테롤개선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산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노화방지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한다.)
영양성분 : 100g 기준

나이아신19.10mg 나트륨3.00mg 단백질25.90g 당질17.30g 레티놀0.00㎍ β0카로틴0.00㎍
비타민a0.00㎍RE 비타민b10.35mg 비타민b20.10mg 비타민b60.26mg 비타민c0.00mg 비타민e11.10mg
식이섬유7.20g 아연3.31mg 엽산145.30㎍ 415.00mg 지질48.80g 철분1.60mg
칼륨680.00mg 칼슘56.00mg 콜레스테롤0.00mg 회분2.50g


이미지 출처 : 맑음물 맛있는 수다

 

 






반응형
결혼체크리스트 2021년 최신자료 엑셀파일 ◀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