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정보자료/먹거리정보방

호박고구마 삶는 법(고구마 찌는 법)

결혼체크리스트 2021년 최신자료 엑셀파일 ◀ 다운


2022년 9월 축제 일정 전국 129곳 모음 ◀ 더보기
반응형

고구마 삶는 법은 호박고구마 삶는 법과 밤고구마 삶는 법은 다릅니다. 맛있는 밤고구마와 호박고구마 추천하오니 맛있는 고구마 고르는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온 가족이 어깨에 이불을 두르고 옹기종기 모여앉아 밤참을 나눠 먹던 겨울밤에 잘 어울리는 신토불이 야식 고구마!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고구마는 영양간식으로 손색이 없답니다. 







호박고구마 



호박고구마는 육질이 호박처럼 노란색을 띤다고 하여 붙여진 명칭이다. 
속노란고구마나 꿀고구마, 당근고구마라고도 부른다. 
날것일 때는 주황색을 띠고, 익히면 짙은 노란색을 띤다. 

물고구마와 호박을 교접하여 육성한 것으로 생미,안미,신황미,주황미 등의 품종이 있다. 
모양은 대체로 방추형이며, 잎이 붉은색을 띠어 다른 고구마와 구별하기 쉽다. 
일반 고구마에 비하여 크기는 작은 편이지만, 수분과 당분이 풍부하며 소화도 잘 된다.

전체적으로 밤과 호박을 섞어 놓은 듯한 맛이 나는데, 꿀고구마라고도 불릴 만큼 당도가 높다. 


날 것으로 먹을 수 있도록 육성된 것이므로 과일처럼 깎아 먹거나 샐러드 등으로 이용하여도 좋다. 
익혀서 먹으면 재래종 물고구마와 같은 진득하고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밤고구마보다 섬유질이 많으며 밤고구마는 타박타박한 데 비하여 호박고구마는 물렁물렁한 편이다. 
껍질이 윤기가 있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모양은 유선형이고 잔뿌리가 가는 것이 우량품이다

 

호박고구마 맛있게 먹는 방법
호박 고구마는 수확 후 바로 드시는 것이 아닙니다. 
금방 수확한 호박고구마 맛의 느낌은 밤고구마 비슷하고 단맛이 없어 보통 퍽신퍽신하다는 표현을 많이 쓰면서 맛이 없습니다.

호박고구마를 맛있게 먹을려면 1개월 정도 전분 숙성기간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면 전분이 단맛으로 변하면서 퍽신퍽신한 감이 없어지고 일명 물고구마 처럼 무르면서 달고 맛있습니다. 물렁물렁하면서 단맛이 강한게 호박고구마 특유의 맛입니다.

다만 너무 습기가 많거나 더운곳에 두면 싹이 나옵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싹은 독성이 없기 때문에 싹을 제거한후 드셔도 큰 무리는 없을 습니다.
 

호박고구마삶는법

집에서 간편하게 먹기에는 삶아서 익히는 것이 좋은데요. 고구마를 맛있게 삶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령이 필요하답니다.

우선 냄비에 고구마를 넣습니다. 물이 끓으면 중간불로 삶는게 좋습니다.  젓가락을 이용해서 속까지 잘 익었는지 확인합니다.

고구마가 잘 익었다면 삶아낸 물을 따라내어 버리고 다시 약한 불에 올려 두었다가 물기가 제거된 후 내면 된답니다. 물기가 제거되면 먹기도 좋으면서 맛도 더 좋아진답니다.

특히 요즘 많이 먹는 호박고구마의 경우에는 물을 넉넉히 하고 물러진 느낌이 들도록 오래 삶는게 더 맛있는 비결이랍니다. 시간은 오래 삶으면 더 말랑 말랑 해집니다. 

햇고구마는 더 오래 삶는게 좋죠. 대략 40~50분이 좋습니다. 보통 20~30분이면 익지만 그런 경우는 조금 퍽퍽합니다.
중요한 것은 물이 부족해서 냄비를 태울 수 있으니 물량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찌거나 삶은 후 수분을 말려서 냉동실에 보관하였다가 꺼내 녹이면 쫀득쫀득한 정과가 됩니다.

 

호박고구마 굽는법
호박고구마는 자체 수분이 많아 물은 넣지 않고 굽는다싶을 정도로 약하게 구우면 됩니다. 생선 굽는 그릴에서 구워도 됩니다.

고구마를 깨끗이 손질한 후 쿠킹호일로 돌돌 감싼 후 넣고 익혀주면 타지 않고 군고구마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반으로 잘라서 호일랩에 싼 후 전자렌지에 넣고 10분이상 돌려서 드셔보세요.

고구마 크기에 따라 전자렌지의 사용시간은 달라집니다. 전자레인지 사용만으로도 맛있는 호박 고구마를 먹을 수 있답니다.

냄비에 물 넣고 쪄서 먹는 것보다 훨씬 맛있습니다. 쪄서 먹는 것보다 호박고구마는 구우면 색깔도 더 예쁘고 단맛도 최고입니다.

 

호박고구마 요리법
고구마를 세척 후 적당한 엄지 손가락 크기로 자른 후 밥에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깔아서 밀가루와 잘 썩어서 부침개로 드시면 존득한 맛이 아주 좋습니다.


깔아서 밀가루와 반죽한후 튀겨 드시면 튀김과 고구마에 맛이 잘 어우려져 아주 맛이 좋습니다. 호박고구마 품종에 따라 맛에 차이도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밤고구마 


밤고구마는 밤맛이 난다고 하여 붙여진 명칭이며, 분질(粉質)고구마라고도 한다. 찌거나 구웠을 때 육질이 단단하며 물기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고구마는 전분의 특성에 따라 밤고구마와 물고구마로 구분된다. 

밤고구마 품종이라도 저장 기간이 오래되면 물고구마가 된다. 저장 과정에서 전분이 당분으로 변하기 때문에 전분이 높을수록 맛이 좋다. 물고구마에 비하여 모양이 둥글고, 당도나 수분은 적은 편이다. 

품종으로는 율미, 신율미, 신천미, 진홍미, 연미, 증미 등이 있다. 껍질은 연한 붉은색이고 속은 연한 노란색을 띤다. 껍질 속에는 비타민A와 E가 풍부하여 항암 및 성인병 예방 효과도 있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의 운동을 촉진 시킴으로써 소화가 잘 되는 것이 특징인데,  이 섬유질은 물에 잘 녹지 않아서 몸 안에 축적된 콜레스테롤 등을 몸 밖으로 함께 배출하는 작용도 한다. 

날 것으로 먹으면 씹는 맛이 딱딱한 느낌을 주므로 찌거나 구워 먹는 것이 더 맛있다.  일반적으로 찐고구마는 분질고구마를, 군고구마는 점질고구마(물고구마)를 선호한다.  

경기도 여주밤고구마와 전라남도 무안의 황토밤고구마가 특히 잘 알려져 있다.

 

밤고구마삶는법
고구마를 깨끗이 씻어 냄비에 넣고 물은 자작할 정도로 붓습니다. 찜 전용 냄비가 있다면 찌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고구마는 통으로 삶는 게 영양 손실적으로 보나 모양새로 보나 좋습니다. 

통으로 삶으실 때 속까지 익히느라 너무 오래 찌게되면 맛도 영양도 손실됩니다. 겉은 너무 무르구여 이럴 때 다시마 한쪽을 넣고 삶으면 정말 놀라울 정도로 빠른 시간 안에 찔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 특유에 단맛이 빠지지 않아 더욱 맛있습니다. 물이 끊기 시작하면 중불로 낮추어 속까지 골고루 익힙니다. 다 익었다 싶으면 젓가락으로 고구마를 찔러보아 젓가락이 쉽게 들어가면 속까지 다 익은 것입니다.

이 때 남은 물을 다 따라내고 뚜껑을 열은 채 센불로 남은 물기를 없애 주면 고구마에 물기가 없이 포슬포슬하게 좋습니다.
고구마의 고소한 맛을 원할 경우에는 불을 중불로 낮추고 노릇노릇하게 굽는 것 처럼 가열해 주면 군고구마 같이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맛있는 밤고구마는 첫째도 둘째도 맛있는 고구마를 고르는 것이 제일 입니다. 고구마 맛이 토질에 따라 다르므로 겉으로 봐서는 맛있어 보이는 고구마도 삶아 놓으면 맛이 없을 때가 많습니다.


요즘 생산 농가에서도 농장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판매를 많이 하기 때문에 맛있는 고구마를 농사지어 판매하는 농장 홈페이지를 알아 두면 해마다 맛있는 고구마를 먹을 수 있는 비결입니다.

 

◈ 입맛에 맞춰 고구마 구입하는 요령 
- 군고구마, 찐 고구마, 생식용 고구마, 천연색소를 생산하는 고구마 등 요즘 나오는 고구마는 종류도 다양하다. 
내가 가장 즐겨 먹는 취향과 용도에 따라 고구마를 고르는 요령을 달리해야 한다. 


- 토실토실 알밤처럼 타박타박 함을 맛보려면 밤고구마를 구입한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을 즐기려면 호박고구마(속노랑고구마)와 물고구마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 또한, 군고구마를 해먹으려면 물고구마나 호박고구마가 좋다. 생식용으로는 먹으려면 물고구마나 자색고구마 등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구입하기 전에 상인이나 전문가에게 나는 어떤류의 고구마를 좋아한다고 말하고 구입하면 더욱 맛있는 고구마를 구입해 먹을 수 있다. 


- 잘 먹고 잘 살려는 사람이 늘면서 소비가 급증하는 고구마, 제철인 고구마를 먹고 건강한 육체를 만들어 앞으로 추워질 겨울에도 대비하는 지혜를 발휘해 보자. 


- 고구마는 한창 출하하는 시기부터 겨우 내내 우리의 입을 즐겁게 해 주는 간식 중에 으뜸이다. 취향에 맞는 고구마를 잘 구입하여 온 식구가 옹기종기 모여 앉아 즐기는 고구마, 거기에 고구마는 김치와 사과에 궁합이 잘 맞으므로 고구마를 먹을 때 김치와 사과를 곁들여 먹으면 몸에도 좋고 맛도 두 배로 즐길 수 있는 기쁨이 있을 것이다.

 

좋은 고구마 고르는 요령 
- 고구마는 우선 모양이 곱고 매끈한 것이 좋으며 잔털이 많은 것은 육질에 섬유소 가 많기 때문에 맛이 떨어진다.


- 모래가 섞인 빨간 황토 흙에서 재배된 고구마가 표피가 선홍색으로 영양분도 많고 당도가 놓은 편이며 습한 땅에서 생산한 것보다 마른 땅에서 생산한 것이 더 맛이 좋다. 고구마에 묻어 있는 흙을 보고 습한 땅과 마른 땅에서 캐낸 고구마를 선별하게 된다.


- 침수 고구마는 외관상 별로 차이가 없지만 찌거나 구울 때 특유의 달콤한 냄새가 나지 않으며 고구마가 잘 무르지 않고 설컹하며 맛의 질이 떨어진다.


- 고구마를 손으로 눌렀을 때에 물렁물렁 하거나 껍질에 검은 반점이 있는 고구마는 일반적으로 병에 걸렸거나 일부가 썩은 고구마로 이러한 고구마는 요리를 하여도 맛도 떨어지며 냄새나 쓴맛이 난다.


- 고구마의 색깔은 엷은 것보다 진한 것이 좋으며 껍질색이 진할 수록 속이 노랗고 영양분이 많다.
- 좋은 고구마는 색깔이 짙고 너무 크지 않으며 광택이 나며 매끈한 것이 최상품이다.

 


고구마 종류별 요리법 및 특장점
자색고구마
영양소 파괴를 막기위해 생으로 드시는 것이 좋으나 익혀서 드셔도 괜찮습니다.
갈아서 국수, 수제비, 떡에 천연색소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매우 풍부하여(블루베리보다 많이 함유되 있음) 건강식품으로 매우 좋습니다.

 

오렌지고구마
육질이 일반 고구마에 비해 연하므로 과일처럼 생식으로 드시거나 샐러드를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오렌지고구마는 베타케로틴이 다량 함유되 있으며, 미국에서 매우 인기가 많은 작물입니다.

 

백색고구마
당도가 매우 높아, 특히 구워서 드시기 매우 좋은 상품 입니다.

 

고구마 보관법
고구마 보관에서 중요한 것은 온도와 습도

고구마는 12-15도 정도의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해가 강하게 들지 않는 통풍이 잘 되고 건조한 곳에 햇빛에 건조 시킨 후 하나씩 신문지에 싸서 박스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에 요리하면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다. 


비닐 봉투보다는 공기가 잘 통하는 종이 상자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고구마는 얼지 않게 보관해야 오래도록 썩지 않는 비결이다. 
이 때 수분을 없애는 숯을 함께 넣으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고구마 기본정보 및 섭취정보 


재료분류 : 채소류>고구마 
칼로리 : 128kcal (100g) 
제철 : 8월 1일 ~ 10월 31일

지역별 : 서양식>브라질 
구입요령 : 모양이 고르고 병충해의 흠집이 없을 것, 표면이 매끈하고 단단한 것, 진흙에서 자란 것으로 표피 색이 밝고 선명한 적자색인 것이 좋다. 


유사재료 : 물고구마 (고구마를 쪘을때, 물고구마는 맑은 노란색을 띈다.) 
보관온도 : 10℃~25℃ 
보관일 : 5일 
보관법 : 고구마의 최적온도는 12~13℃이며 상처가 난 것은 부패하기 쉽다. 그러나 상처가 난 고구마는 31~35℃,습도 90%에서 5~6일간 보관하면 상처가 코르크층으로 변하여 세균의 침입을 방지하므로 저장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손질법 : 흙을 털어내고 깨끗이 씻은 뒤 용도에 따라 썰어 사용한다. 껍질을 벗겨서 그대로 놔두면 표면이 검게 변하는데, 엷은 설탕물에 담가두면 색이 변하지 않는다 
섭취방법 : 고구마는 껍질을 깎을 때나 깍자마자 물에 담가 떫은 맛을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통 찜, 구이, 튀김등에 이용된다. 
테마별 : 간식 


섭취대상 : 청소년 , 아동 , 수험생 , 채식주의자 
궁합음식 : 동치미 (고구마를 먹으면 장내 미생물의 발효로 배에 가스가 차기 쉬운데, 동치미 무 속의 디아스타제가 소화를 돕는다.) 
다이어트 : 고구마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사에 활용 가능하나 과잉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영양성분 : 영양성분 : 100g 기준

 
나이아신0.70mg나트륨15.00mg단백질1.40g당질30.30g레티놀0.00㎍β0카로틴113.00㎍
비타민a19.00㎍RE비타민b10.06mg비타민b20.05mg비타민b60.27mg비타민c25.00mg비타민e1.10mg
식이섬유2.32g아연0.27mg엽산52.00㎍54.00mg지질0.20g철분0.50mg
칼륨429.00mg칼슘24.00mg콜레스테롤0.00mg회분0.90g




관련검색어 : 고구마 자색고구마 고구마쇼핑몰 고구마다이어트 해남호박고구마 고구마추천 여주호박고구마 물고구마 호박고구마판매 황토고구마 호박고구마추천 안면도호박고구마 고구마가격 햇고구마 물고구마 자주색고구마 맛있는고구마 유기농고구마 노란고구마 맛있게먹는법 고구마삶는법 찌는법 먹는법 오렌지고구마 백색고구마 고구마음식정보,고구마보관법,손질법,고구마구입요령 고르는법,고구마섭취방법 요리법,고구마궁합음식,다이어트,고구마영양성분,효과효능


반응형
결혼체크리스트 2021년 최신자료 엑셀파일 ◀ 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