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클릭시 원본 크기로 팝업 보기 "); imgWin.document.write("

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imgWin.document.write(""); imgWin.document.close(); }

블로그가 모여있는 곳 [메타블로그 편]




■ 블로그가 모여있는 곳 [메타블로그 편]









 

 

 블로그가 모여있는 곳 [메타블로그 편]

여러분은 '블로그에서 요즘 이슈다'라는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블로그는 원천적으로 단일 콘텐츠 프로바이더, 즉 말단 CP인데요. 블로그끼리 서로 의논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면서 만들어가는 '이슈'를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은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도 많은 분들이 '블로그에서 이슈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무래도 메타블로그에서 많은 양의 글과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어떠한 주제가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모여야 뭐가 이슈인지 어떤 것이 중요한 것인지, 어떤 주제에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갖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되죠.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 상당 기간 포털의 역할이 돼 버린 아젠다 세팅(의제설정)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일을 블로고스피어에서는 아무래도 올블로그같은 메타블로그가 한다고 봐야 합니다.

가입자수도 많고 블로거들 사이에서나 블로그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에게 손쉽게 많은 블로그를 한꺼번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이니까요.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자들은 다양한 사이트를 여전히 돌아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평균 2, 3개의 포털을 동시에 이용하고 있는데 최근들어 탭 브라우징 기능을 갖춘 웹 브라우저 사용률이 높아지면서 이런 현상은 더 해질 것 같습니다. 메타블로그도 저마다 성격이 다르고 인기글이 차별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독자들의 성향이 점차 메타블로그마다 특색을 갖고 있기 때문이겠죠.

메타블로그 어떤 것이 있나.
올블로그와 이올린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는 하나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빠른 속도로 또 다른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찾고 등록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더 많은 유통 채널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죠. 블로그 유통의 롱테일이랄까요.^^ 한쪽에서 인기글이 안 되더라도 다른 메타블로그에서는 1위를 할 수도 있습니다.

RSS 관련된 목록은 다음에 다시 정리해보기로 하구요. 오늘은 메타블로그와 블로그 전문 검색만 정리해보겠습니다. 초보자들은 물론 한 두곳에만 블로그를 노출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정리해두었습니다. 단, 해외 메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한글 블로그는 역시 한글끼리 뭉쳐 있어야 힘을 발휘하니까요.

우리나라 메타 블로그는 다음과 같은 곳이 있습니다. 간단한 촌평을 덧붙이겠습니다.

◆ 올블로그 : http://www.allblog.net/Home/
명실상부 우리나라 최고의 메타블로그. 블로그 이슈가 모이는 곳. 지나치게 기계적이지만 그래서 더 찾게 되는 곳. 파워 블로거의 산실.

◆ 이올린 : http://www.eolin.com
태터툴즈,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똘똘 뭉쳐 있는 메타블로그. 태그 클라우드로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올블로그를 넘보는 수준의 독립형 메타블로그. 다양한 집객 요소를 갖추고 있지만 웬지 폐쇄적인 느낌.

◆ 미디어몹(오픈블로그) : http://www.openblog.com
블로그는 곧 미디어라는 생각을 줄곧 견지해오고 있는 사이트. 블로그포스트마다 게재사실을 알려주는 잡일도 마다 않고 홍보해서 나름 성공한 메타블로그. 선정 기준은 없다. 그냥 좋으면 게재하고 알려준다.

◆ 블로그플러스 : http://blogplus.joins.com/Home/
ISPLUS의 야심찬 메타블로그. 놀라운 낚시질의 원천은 이곳에서 시작. 스포츠 연예에 관해서는 따라올 대상이 없는 메타블로그. 블로거들을 모두 연예부 기자로 만드는 탁월함과 블로그 포스트를 지면에 게재하는 놀라운 개방성까지 보여줌.

◆ 커리어블로그 : http://careerblog.scout.co.kr
많은 방문횟수를 기록하고 있진 않지만 메타블로그 기능에 충실한 사이트. 독립사이트가 아니라는 점이 흠이 될 정도로 깔끔한 인터페이스가 자랑. 오른쪽 하단의 '남자 생각, 여자 생각' 의외로 재미있음. 특히나 이 서비스 담당자의 노력하는 모습만 생각하더라도 다시 한 번 찾아가게 만드는 곳.

◆ 이버즈 블로그 : http://blog.ebuzz.co.kr
쇼핑저널 이버즈, 전자신문인터넷에서 어렵게 자리잡아가고 있는 메타블로그. 최근 2.0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나름 깔끔해짐. 날마다 바뀌는 실시간 블로그랭킹을 보고 있으면 전투력이 배가됨. 태터툴즈 설치 계정을 준다고 하는데 어디서 주는지 모르겠음.

◆ 다음DNA 렌즈 : http://dna.daum.net/lens/
다음내 유명 블로거의 블로그 수집 목록을 서비스화 한 곳. 이른바 '렌즈 효과'라는 말까지 만든 사이트. 이 곳에 올라가면 상당한 트래픽 유발이 일어난다. 단, 블로거가 직접 등록하는 것이 아니라 선정해줘야 한다. 그래서 그런지 유명하다 싶은 블로그는 죄다 모아놓았다. 메타블로그가 난장이라고 느껴지면 이곳은 편안한 쇼파같은 곳이다.

◆ 블로그코리아 : http://blogkorea.org
비운의 메타블로그. 한 때 국내 최정상 메타블로그였음에도 현재는 가사상태. 하지만 들리는 소문에는 암중모색중. 오마이뉴스의 새로운 블로그 기자단 모집 창구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하는데 지켜보면 벌떡 일어날지도.

◆ 위드블로거 : http://www.withblogger.com
◆ 블로그이야기 : http://www.blog2yagi.com
◆ Colcol Meta : http://www.colcol.net
요즘 가끔 가보는 곳들. 어떻게 발전될 것인지가 궁금한 곳들.

◆ 나루 : http://www.naaroo.com (15일 오픈)
◆ 블로그 리더 : http://www.blogreader.co.kr
◆ 블독 : http://blldog.co.kr
◆ 라이코스 : http://www.lycos.co.kr
블로그만 검색하고 싶다고? 그렇다면 여기에서 찾아보는 건 어떨까.

이 외에도 포털이나 구글 같은 전문 검색엔진의 블로그 검색 영역 등이 있는데요. 굳이 찾아서 소개해줄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제외시켰습니다. 다음에는 RSS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요즘 신입 블로거들이 기존의 블로거들의 앞서가는 '불친절한' 포스팅으로 인해 괴리감 같은 것이 있는 것 같아 '누구나 알고 있을 것 같은 내용'을 적었습니다. 너무 초보스럽다고 놀리진 마세요~^^;

출처 : http://www.smartplace.co.kr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 : ,

Trackbacks 2 / Comments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