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클릭시 원본 크기로 팝업 보기 "); imgWin.document.write("

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imgWin.document.write(""); imgWin.document.close(); }

기침이 심할때 기침 멈추는방법-기침에 좋은음식 기침에 좋은차




■ 기침에 좋은음식 기침에 좋은차-기침이 심할때, 기침 멈추는방법 ■

■ 기침에 관한 관련 검색어로는 가래기침 한방차 소아천식 기침가래 가래 기관지천식 재채기 배중탕 콧물 기침소리 기침감기 천식 호흡곤란 기침에좋은차 기침에좋은약 알레르기기침 기침에좋은것 기침민간요법 등이 있다.■






 




도라지차

 



목이버섯


무즙


오미자차


은행


살구


대추


도라지


머위


모과





생강


소루쟁이


수세미


질경이

 


 

기침에 좋은음식


기침에는 비타민C가 가장 좋습니다.

특히 정제로 되어있는 비타민C의 경우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기침이 금방 멎는 효과도 있고요, 아니면 비타민C가 많이 든 과일이나 채소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모든 녹황색 채소나 과일류는 모두 도움이 되지만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은 특히 배, 감, 깻잎, 매실장아찌, 무, 귤, 금귤, 오렌지, 파, 마늘, 생강, 미나리, 쑥갓 등을 평소에 많이 먹어주면 도움이 되죠.

특히 기침에는 연근즙이 좋고, 진해 거담 목이 아플 경우에는 무를 갈아 생강즙을 조금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십니다. 그리고 기침에는 들깨가 좋습니다. 들깨는 영양도 좋고 폐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 장운동을 도와 배변을 쉽게 하는 효과도 있죠. 만드는 법은 들깨를 분쇄기에 곱게 갈아 가루로 만든 뒤, 물 1컵에 들깨가루 1티스푼 정도를 넣어 잘 저은 다음 꿀이나 소금을 넣어 따뜻할 때 마시게 합니다.


그외에 건협에 소개된 감기에 한방요법으로는

1. 소엽, 갈근, 파
소엽, 갈근, 파를 각각 40g씩 1000cc의 물에 넣고 달여서 하루에 3번 나누어 먹고 땀을 낸다.


2. 검은콩, 쑥

감기로 열이 날 때 그늘에서 말린 쑥과 검은콩을 각각 19g씩 1000cc의 물에 넣어 양이 절반이 될 때까지 달인 후 3번에 나누어 마신다.


3. 계란탕

찻잔에 계란 하나를 깨어 넣고 찻숟가락으로 설탕 두 술 정도 넣은 후 뜨거운 물을 붓고 재빨리 저어서 마시면 초기 감기는 반드시 낫는다.


4. 무, 생강즙

재채기가 나고 오한이 나면 무를 갈아 소주잔으로 2잔 정도 양에 생강을 갈아 섞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 식기 전에 마시면 발한과 이뇨 작용이 촉진되어 이튿날 아침에 거뜬해진다.

5. 수족온욕법
세숫대야에 뜨거운 물을 붓고 소금을 넣어 발을 담근다. 물이 식으면 뜨거운 물을 준비해 부어가면서 피부가 빨갛게 될 때까지 담갔다가(약 30분 정도가 적당)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잠자리에 든다.


6. 붉은 현미, 귤껍질, 생강, 곶감

붉은 현미 50㎖, 귤껍질 1개, 생강 3조각, 곶감 1개를 700cc의 물에 달여서 500cc 정도가 되면 그 국물을 따른다. 이를 수시로 마신다.


7. 귤껍질, 생강

마른 귤껍질 한줌에 생강 한 조각를 갈아서 섞고 200cc 정도의 물에 달인 후 마신다. 귤껍질 안쪽에 붙은 흰부분을 긁어내면 더욱 효과가 있다.


8. 비타민C

비타민C를 많이 먹는다. 적어도 하루에 5∼10g을 먹는다.


9. 파죽

파의 흰 줄기를 잘게 썰은 다음 쌀과 함께 죽을 쑤어 식초를 뿌려 뜨거울 때 먹고 자면 땀이 나면서 감기가 낫는다. 감기로 목이 아플 때는 파의 흰 줄기를 세로로 쪼개서 안쪽을 아픈 곳에 붙인다.


10. 무, 생강, 설탕

무, 생강을 각각 같은 양으로 잘게 썬 다음 거기에 끓는 물을 3배 정도 붓고 설탕을 좀 넣어 하루에 3∼4번마신다. 열이 나는 감기에 효과적이다.


 

 기침이 심할때 민간요법으로 알아보는 기침에 좋은 차 소개


기침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기침이 심할때는 민간요법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고 건강을 관리합시다.


대추

대추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근육경직이나 경련 등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염증 치료에도 효능이 있어 류머티즘이나 관절염에도 좋습니다.


생강

생강하면 먼저 감기예방에 좋은 효과가 떠올리는 데요, 동의보감에서 생감은 몸의 냉증을 제거해주고 소화를 도와주어 구토를 없애준다고 기록되어있습니다. 생강은 몸에 열을 발생시켜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기침에 좋습니다.


질경이

질경이는 천식, 가래, 기침 등의 기관지 질환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기관지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질경이를 섭취할 때에는 말린 질경이 10~20g 물 반되에 넣고 달인 물을 지속적으로 마셔주면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소루쟁이

소루쟁이는 감기와 기침에 효과적입니다. 열을 내리고 땀을 잘 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폐결핵에도 효능이 좋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각종 질병에 도움을 줍니다.


모과

모과는 디표적인 기관지 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특히 목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뛰어납니다. 기관지염, 폐렴, 감기, 기침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따뜻한 모과차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기침이 심한 경우에는 모과를 약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과는 만성화된 기침에 좋은 음식이며 구토, 설사, 신경통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침, 감기는 물론 술 마신 후에 술독도 풀어준다.
모과차, 모과술-기침과 천식을 가라앉히며 감기와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고 신경통 요통에도 좋다.
모과차 -모과를 닦아 부채모양으로 썰어 씨를 빼고 꿀, 설탕으로 재어둔다.
1~2개월 재워둔 모과시럽을 뜨거운 물에 진하게 우려 입맛에 맞게 대추나 후두를 넣는다
모과술 - 모과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아 얇게 썬 다음 모과와 설탕을 한 켜씩 밀폐용기에 채워 넣는다. 1주일 후에 적당량의 소주를 붓고 서늘한 곳에서 3~6개월 숙성시킨 다음 거즈로 건더기를 거르고 술만 따로 보관하고 한두 진씩 마셔준다.


도라지

도라지는 특히 호흡기 질환의 치료약으로 효과적입니다. 감기뿐만아니라 천식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므로 호흡기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면역력이 약한 노인이나 어린아이들 그리고 잦은 스트레스로 인하여 면역력이 저하되신 분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그럼, 왜 도라지차가 기침에 좋은 음식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도라지차는 기침 뿐만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으니 함께 알아볼게요.
기침에 좋은 음식 도라지차는 뱃속의 냉기는 물론 한열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여, 폐의 기능활성과 인후의 보호작용 등 호흡기질환에 좋은 약으로 쓰입니다.
도라지효소는 도라지의 효능과 효소의 효능을 두루 갖고 있기 때문에 만성 기관지 질환이나 오래된 감기, 특히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차는 호흡기점막의 점액분비량을 증가시켜 가래를 없애주고, 감기를 예방하며, 축농증을 완화시키고 호흡기 질환을 개선합니다.
도라지차는 30분~1시간 가량 푹끓인후 꿀을 첨가하여 먹으면 됩니다.


수세미

천식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뛰어난 수세미는 정확한 이유는 알려져있지 않지만 기관지 질환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그 뿐만아니라 축농증, 비염, 폐렴, 기침에도 효능이 좋고 건조한 수세미를 달여 마시거나 가루로 만들어 하루 10g씩 드시면 매우 좋습니다.

기침에 좋은 음식인 오미자차
맛은 시고 성질은 따뜻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과 오래된 이질 설사, 오래된 천식과 해수에 쓰입니다.

은행은 폐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이롭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천식과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효과가 있습니다.


목이버섯은 폐의 열감을 가라앉히고, 오랫동안 먹으면 기침과 가래에 효과가 있다.

호두 역시 기관지 천식에 좋고 신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무즙을 꿀 또는 물엿과 적당히 섞어 주스 마시듯이 2~3회 마시면 좋고, 특히 목이 쉬거나 두통, 백일기침에 매우 좋습니다.


살구

살구의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시고 달며 약간의 독이 있다.
살구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약 3%정도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삭여 주는 작용을 하며 또 대장의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를 방지하는 기능도 있다.


머위
머위는 폐 기운을 돋우어 주고 가래를 삭여 주는데 효험이 있어 기침이나 가래가 나오는 호흡기 질환의 약재로 쓰인다.
뿐만 아니라 위를 튼튼히 하고 약한 체질을 강하게 하며 임신부의 기침시 약을 쓰기 곤란할 때 쓰면 잔기침을 멎게 할 수 있다.



배는 기침과  담을 없애 주는데 효과가 있으므로 기침이 오래도록 낫지 않을 때 효과가 있다. 또 변비 이뇨에도 좋으나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속이 냉해질 수 있으며,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먹으면 설사가 일으키기 쉽다.

오이는 체내 노폐물과 소금기를 배출하는 작용을 해 고혈압과 신장병에 좋은 식품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 천식발작이 있을 경우 천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는 토종 벌꿀과 함께 섭취하면 좋다.

생무 - 무는 기의 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담을 없애며 소화를 촉진하는 식품이다.
생것을 먹으면 기가 위로 올라 머리속이 개운해지고 두통이나 현기증, 목안의 염증이 없어지며 가열한 무를 먹으면 기가 아래로 내려가서 소화를 돕는다.
천식이나 만성기관지염 개선에 큰 효과가 있다.
치료에는 매 끼니마다 무를 먹되 건강증진이 목적이라면 하루에 한끼라도 무를 먹도록 무의 성분에는 매운맛이 크게 관계되므로 약효를 바란다면 생무를 먹는 것이 좋다.
생으로 먹을 때는 무채로 해서 먹는 것이 좋다.
무채를 하루 작은 접시로 3접시를 먹으면 된다.
섞어 먹으면 좋은 재료로는 오이, 매실말랭이, 유자. 레몬, 감귤즙 등

검정깨를 많이 섞어 먹으면 혈압과 콜레스테롤치가 안정된다.

검은 콩 - 2컵을 깨끗이 씻어 하룻밤 물에 담구어 두었다가 물 2배양을 넣고 2시간 삶는다.

바구니에 콩을 건져 놓고 물을 받아 그 물에 설탕을 적당히 넣고 기침이 날 때마다 한번에 한 컵씩 마신다. 또는 검은 콩에 물 2배 가량 타서 말랑해질 때까지 삶는다. 거기에 설탕을 적당히 넣고 더 삶은 다음 불을 끄고 하룻밤 둔다. 한번에 2숟가락씩 기침이 날 때마다 먹는다.


바나나 - 바나나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지질, 점액다당류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목 안을 촉촉하게 해 통증을 개선하고 기침을 진정시킨다.

감기 초기에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날 때는 바나나를 잘 씹어서 먹으면 기침뿐만 아니라 목 안의 염증을 없앤다. 또 기관지염 같은 염증이 심해서 체력이 소모되는 증상에 바나나는 즉효성이 있다. 바나나에는 유기산이 없으므로 목안을 자극하지 않고 기관지염을 개선할 수 있다.
바나나 한 개를 믹서에 갈아서 소량의 우유와 섞어 냉장고에 넣어두면 아이스크림과 비슷한
맛의 바나나쉐이크가 된다. 이것을 아이들의 목앓이나 기침이 그치지 않을 때 먹이면 좋다.

기침이 세게 나고 가래가 많이 날 때는 마늘 한 개를 삶아 짓찧어 달걀 한 개에 섞어서 한 번에 먹어주면 효과를 본다.

기침이 심할 때는 부추 생즙을 한 되 가량 마시면 효과가 있다.

기침과 가래가 심할 때에 연근을 강판에 갈아 즙을 짜서 여기에 꿀을 넣어 먹든지 모과를 적당히 잘라 꿀을 넣어 병에 7일 정도 두면 액즙이 우러나는데 끓여 먹으면 좋다.

 

약재를 이용


오미자 - 20~30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는다.
오미자 100g에 더운 물 1리터를 부어 10시간 이상 우린 물을 한번에 30㎖씩 하루 3번 먹어도 좋다. 오미자는 폐를 보호하고 기침을 멎게하는 작용이 있다.
가슴이 답답하면서 기침이 날 때, 만성기관지염으로 기침이 자주 날때쓴다

도라지, 율무쌀 - 도라지 20g, 율무쌀 30g을 물 400㎖에 달여 절반 정도로 졸여서 하루 3~4번 나누어 먹는다. 또한 도라지 12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어도 된다.
도라지의 주성분인 사포닌은 기관지 안에 있는 가래를 묽게 한다. 율무쌀과 같이 쓰면 그 효과가 더욱 증대된다.

황매화 - 꽃 12~20g을 물 200㎖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황매화는 기침멎이작용, 가래삭임작용이 있어서 오랜 기침에 쓴다.
소화불량, 부기를 해소하는데도 활용된다.


살구씨 - 물에 20~30분 담궜다가 속껍질을 벗겨 버리고 짓찧은 것 10~15g을 물에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기침이 심하게 날 때 먹는다.

살구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기침중추를 진정시킨다.
살구씨의 적은 양은 기침을 멎게하는 작용이 있다.
주로 감기, 기관지염, 기관지천식으로 기침이 나고 숨이 찬 때 쓴다.

살구씨, 도라지 - 각각 20g에 물 600㎖를 넣고 200㎖가 될 때까지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오랫동안 기침이 심하게 나는 데 쓴다.


복숭아씨 -2배 양의 술에다 1~2일 동안 담궜다가 전져내어 말린 다음 가루내어 한번에 3g씩 하루 3번 먹는다. 복숭아씨에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있어 기침중추를 진정시켜 기침을 멎게 한다.

 

 
[기침 민간요법 및 한국민간요법대전 등 7400여건 자료] ◀ 더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 :

Trackbacks 1 / Comments 4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