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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의 효능 - 건강에 좋은 마 효능, 산마 마분말 직거래 농장, 생 마 요리법



마의 효능 - 건강에 좋은 마 효능, 산마 마분말 직거래 농장, 생 마 요리법


 


◈ 마의 효능 ◈
학습능력증진, 숙취해소, 혈당저하, 피부미용, 정력강화, 소화촉진, 변비, 설사, 피로회복, 요통, 건위,
동상, 화상, 유종, 양모, 갑선선종, 심장염, 유정(遺精), 유뇨증(遺尿症), 신체허약,  폐결핵, 당뇨병,
대하증, 자양강장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마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줌으로써 당뇨병을 예방 치료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소화불량, 신경통, 요통, 건망증, 시력장애, 소갈, 만성신장염, 혈압정상화, 염증제거,
콜레스테롤 제거, 지혈, 동상과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 대단히 유용한 생약입니다.

마는 기억력을 도와 주어 학습능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학생의 건강식으로 호응도가 높습니다.
숙취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서 고급 일식집에서는 음주 전 생즙을 조금씩 마십니다.
오래된 마는 산삼의 효능에 비견될 정도입니다.







◈ 정력 강화 ◈

마를 산수유와 함께 달여드시면 장어구이 못지 않은 효능이 있는데 원기가 회복되고 정력이
강화되는 마의 효능을 보실수 있습니다.
정액이 새거나 잠잘 때 식은땀을 흘릴 경우 숙지황, 산수유 등과 달여 복용합니다.
특히 남성들의 정력증강 및 원기 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소화개선 ◈
마의 효능에는 소화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마에는 소화를 도와주는 아밀라아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를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소화불량, 설사에 좋으며, 기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주요성분은 전분, 당분(포도당, 과당), 점액질(뮤신이라는 단백질), 글루코사민, 타이로산, 로이신,
프루타민산,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 및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제 등이 들어있습니다.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약이 위를 부식시키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마의 복용을 통하여
뮤신을 섭취하게 되므로 위벽보호, 소화성 귀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강화 ◈
마의 효능에는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는 각종 비타민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체력을 회복해주고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욕이 감퇴하여 원기가 부족할 때는 연밥, 인삼 등과 함께 달여 먹으면 좋습니다.
강장, 미용, 해열 등의 작용이 있으며 근육과 골격, 심장, 뇌 등을 튼튼하게 하며, 기억력이 나쁜 건망증을
고치며 잠자면서 맥없이 나오는 몽정, 유정 그리고 신경쇠약증도 고친다고 되어있습니다.
흡연으로 목이 답답한 사람, 술 마시고 속이 불편할 때 마를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 당뇨병을 예방 ◈
마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게 될수 있도록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세포에 영양분이 차질없이 공급되어
당뇨병을 예방해주는 것이 마의 효능입니다.
당뇨병에도 매일 달여 장기간 차 대신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영양식으로 좋으며, 과도한 스트레스, 노이로제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 아주 좋은 건강식이다.


◈ 피로회복 ◈
마의 효능에는 피로회복을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에서 나오는 점액질은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기력을 증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허약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활에 활력이 없을 때나 원기회복에 아주 좋습니다.


◈ 두뇌활동 원활 ◈
마를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두뇌 활동이 활발해지는 마의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수험생이나 성장기 어린이가 섭취할 경우 집중력이 좋아져 학습능력이 향상됩니다.
두뇌가 좋아지며 발육이 좋아져 수험생간식으로 좋습니다.
어린이의 두뇌 발달을 촉진하며, 폐와 기관지 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마를 썰어 넣고 죽을 끓이거나 마와 구기자를 함께 끓여서 스프를 만들어 먹이면 좋습니다.


◈ 대장암 예방 ◈
동의보감에 의하면 ”마죽은 능히 폐를 튼튼하게 하며 기운을 돋운다. 마의 생것을  껍질을 벗겨서 돌
또는 깨끗한 기왓장 위에서 찧어서 죽처럼 만든 것 2홉에 꿀 2숟가락, 우유1 종지를 섞어 약한 불 위에서 끓여
푹 익게 한 것을 흰 쌀 한 사발에 넣어 잘 섞어서 먹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 마의 부작용 ▣
마를 자르면 나오는 점액질은 가려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알레르기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따라서 알레르기 증상이 있으신분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 마 손질법/마 깍는법/마 보관법 ◈
1. 마를 물에 1차적으로 깨끗이 씻습니다.
2. 씻은 다음 단마와 산마 같이 울퉁불퉁 모양의 마는 모양을 따라 쪼갭니다.
   (취향에 따라 자르지 않은 상태로 껍질을 벗기지 않고 그냥 날로 먹어도 됩니다.)
3. 원형으로 먹기 좋을 정도로 얇게 썰어 놓습니다.
4. 못생긴 테두리를 따라 칼로 깍습니다. 마가 미끄러우니 만큼 조심해서 잡고 깍습니다.
   깍으면 이쁘고 깨끗한 마가 된니다.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마 손질 시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으니
   고무장갑이나 1회용 장갑을 끼고 손질 하셔야 합니다.)
   장마 같이 표면이 매끈한 마는 감자깍는 칼로 깍으면 됩니다만
   단마나 산마 같이 표면이 울퉁불퉁한 마는 칼끝으로 끌어내듯 깍으면 됩니다.(더 알뜰한 방법은 수세미로 문질러 벗기면 마의 손실이 적습니다.)
5. 이렇게 깍은 마는 밀패용기에 넣어서 냉장실에 1주일까지는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때나 먹기 편한 시간에 수시로 집어서 날로 먹어도 되고 아침 공복에 우유와
   호두 같은 견과류와 깍은 마 4~5개 정도를 믹서기에 넣어서 갈아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 마 먹는법 ◈
마 먹는 것이 힘들다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주위 지인들이나 인터넷 상에서도 그런 글들이 많지요.
처음엔 겁을 잔뜩 집어 먹었는데 한 달이 지난 지금은 전혀 두렵지 않습니다.

방법1.
마 + 우유 ▶ 일단 첫 느낌이 느끼합니다. 마실 수는 있지만 먹고 나면 느끼함이 오래 갑니다.(비추)

방법2.
마 + 요쿠르트  ▶ 저렴한 방법으로 마를 먹을 수 있습니다. 마 1/2 내지 1/3 (50cm마 기준) 넣고 요쿠르트 2병을 넣습니다.
처음에 3병 넣었는데 요쿠르트 맛 밖에 나질 않네요. 1병은 시도를 안해 보았고요.
2병 넣으면 그럭저럭 요쿠르트 맛에 마시기 편해 집니다.

방법3.
마 + 우유 + 꿀 + 수삼 ▶ 꿀과 수삼 한뿌리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가장 괜찮아 보이는 조합 입니다.
수삼 덕분에 삼에서 나는 향이 은은한게 좋더군요. 단, 비용이 꽤 들꺼 같네요.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을 가진 마 입니다.(제가 장어를 못 먹어서...여러분도 도전해 보세요.)




◈ 마 요리법 ◈

1. 마를 먹기 좋게 잘라 참기름에 찍어서 김에 싸 먹는다.
2. 우유+마+배 넣고 믹서로 갈아 먹기: 맛있고 소화도 잘된다. 아침에 밥 못 먹어도 이렇게 먹으면 좋다.

-인삼 마 죽-
인삼과 마를 믹서로 갈아 밥, 야채와 함께 죽을 끓인다. 대접에 놓고 위에 잣가루 뿌리면 더욱 좋다.→보양식

-마튀김-
마를 먹기 좋게 썰어 계란옷에 부침가루를 묻혀 튀긴다.→머리에 윤기를 흐르게 함.

-마 오징어 볶음-
오징어 볶음할때 야채와 마를 함께 넣고 끓이면 궁합도 잘 맞고 영양도 좋다.

-마 탕수육-
마 튀김에 탕수육 소스를 얹으면 아이들이 좋아한다.

-마 전-
표고버섯 다진것+마 다진것+당근,파 다진것→마전

-마 탕 -
고구마맛탕이 아니라, 마를 넣고 국을 끓인것.
처음부터 마+당근 넣고 끓이다 소금간, 마지막에 잣을 얹는다.
이때 마늘은 넣지 않는다. → 설렁탕 국물맛이 남



 

◈  마 음식 기본 및 섭취정보 ◈
재료분류 : 채소류>마
칼로리 : 135kcal (100g)
제철 : 10월 1일 ~ 11월 30일
지역별 : 동양식>한국 구입요령 굵기가 균일하고 도톰하며 무거운 것이 좋다.
유사재료 : 산우박탁 (마 뿌리 가루로 만든 수제비를 일컫는다.)
보관온도 : 1℃~5℃
보관일 : 7일
보관법 : 깨끗이 씻은 후 랩에 싸서 냉장보관한다.
손질법 :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다.
섭취방법 : 조림이나 각종 음식의 부재료로 쓰이며 갈아서 즙을 내어 마시기도 한다.
테마별 : 건강식 , 다이어트식
섭취대상 : 어른 , 노인 , 채식주의자 , 수험생
궁합음식 : 무 (마의 단백질과 비타민B1이 전신의 영양상태를 개선하고, 무의 비타민C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어 영양을 보충해 준다.)
다이어트 :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시 섭취해도 무방하다.
영양성분 : 100g 기준
 
나이아신0.70mg 나트륨55.00mg 단백질1.90g 당질31.40g 레티놀0.00㎍ β0카로틴0.00㎍
비타민a0.00㎍RE 비타민b10.12mg 비타민b20.04mg 비타민b60.08mg 비타민c6.00mg 비타민e0.70mg
식이섬유2.40g 아연5.20mg 엽산13.30㎍ 14.00mg 지질0.40g 철분2.60mg
칼륨1780.00mg 칼슘15.00mg 콜레스테롤0.00mg 회분1.3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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